H / 대장.항문질환 / 치핵
- 재발하지 않고 모양이 예쁜 치질 수술
- 치핵이 심하고 개수도 많은 경우에 출혈이나 술후 협착 등의 합병증에 대한 두려움으로 완벽히 제거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 치항병원은 약 5만여 치질 수술 경험을 바탕으로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문제가 되는 치핵조직을 꼼꼼하고 완벽하게
  제거하여 추후 재발이 극히 드뭅니다.
- 치핵조직뿐 아니라 항문 주위의 지저분한 피부도 같이 해결하여 깨끗한 항문이 됩니다.
- 꼼꼼한 수술과 수술 후 통증 관리로 통증을 최소화합니다.
- 환자분의 증상과 항문상태를 고려하여 환자분에 맞는 수술법으로 시술합니다.
- 환자분 일정에 맞춰 진료보신 당일 입원 및 수술이 가능합니다.
치핵이란?
항문 내부에는 배변시 충격을 흡수하는 혈관, 평활근, 결합조직으로 구성된 쿠션 조직이 있는데 이러한 쿠션조직이 손상되고 탄력이 떨어져 항문관 바깥으로 빠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치핵의 원인
1) 변비, 설사 등의 잘못된 배변습관
    변비, 설사가 잦은 사람과 습관적으로 대변을 오래 보는 사람(화장실에서 신문, 책을 보는 사람,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하는 사람)

2) 잘못된 식습관
    술을 자주 마시거나 섬유질 섭취를 적게하고 자극성 음식을 자주 먹는 경우

3) 직업적 요인
    오래 앉아있거나 무거운 것을 드는 사람

4) 연령의 증가
    나이가 들면서 쿠션 조직이 약해져 발생

5) 복압의 증가
    임신이나 복압이 많이 오르는 운동(등산, 헬스)을 갑자기 심하게 하는 경우에 발생.
치핵의 종류
위치에 따라서 구분합니다. 항문연 상방 1.5cm 정도에 위치한 치상선을 기준으로 안쪽에 있으면 내치핵, 바깥쪽에 있으면 외치핵이라고 하며 안과 밖에 함께 있는 경우 혼합치핵이라고 합니다.
치핵의 증상
내치핵과 외치핵에 따라 증상이 다르지만 항문이 빠지는 탈항이 가장 흔하며, 선홍빛의 출혈이나 통증이 많이 호소하는 증상입니다.

1) 내치핵의 증상 :탈항과 출혈
    내치핵이 커지면 변을 보면서 힘을 주면 쿠션조직이 같이 밀려나와 덩어리가 만져지는 탈항이 됩니다.
    또한 항문 점막은 피부보다 약해 상처가 잘 생겨 출혈이 발생합니다. 2) 외치핵의 증상 : 통증과 피부주름(늘어진 살)
    겉으로 출혈이 되는 대신 피부 속에서 출혈이 되어 피가 엉겨 혈전이 생기면 외치핵이 부어 오르면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늘어진 피부가 항문 밖으로 만져지기도 합니다.
치핵의 진행 정도
보통 내치핵에 대해서 탈항되는 정도에 따라 1도 치핵부터 4도 치핵으로 구분합니다.
1도 : 출혈은 있으나 탈항은 없는 상태
2도 : 변을 볼 때 탈항이 되지만 저절로 들어가는 상태
3도 : 변을 볼 때 탈항이 되고 시간이 지나거나 밀어넣어야 들어가는 상태
4도 : 탈항이 들어가지 않거나 들어가도 다시 나오는 상태
치핵의 치료 방법
치핵의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탈항과 통증의 정도입니다.
1,2도의 치핵일 경우 보존적 치료로도 가능하지만 보존적 치료에 효과없는 치핵이나 3,4도치핵의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1) 보존적 치료
좌욕 : 통증의 주 원인인 항문 괄약근을 이완시켜 통증을 가라앉히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좌욕은 미지근한 온도의 물을 좌욕대야에 넣고 한번에 3~5분간, 하루 두세번 정도, 배변 직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뜨거운 물에 하게되면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좋은 효과가 있지만 치핵을 가라앉힐 뿐 치핵 자체를 없애지는 못하기 때문에 좌욕으로 증상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배변습관 조절 및 식사요법 : 치핵은 변비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변비가 있는 경우에는 변비를 없애는 것이 치료의 첫 단계입니다. 물을 하루 8잔 이상,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여 대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없애야 하며 일정한 시간에 대변을 보고 짧은 시간 내에 배변을 마치도록 하며 배변 후 물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요법 : 심한 증상이 있을 때는 경구약 내지 치질연고의 사용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요법은 치핵을 완치한다기보다는 급성 증상을 경감시키고 시간을 벌 뿐이지 결국 수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판되고 있는 항문용 연고나 좌약에는 국소마취제와 소염 목적으로 부신피질 호르몬제가 들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약제를 무분별하게 사용할 경우 여러 부작용이 있을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의해 사용하여야 합니다.

2) 수술적 치료
탈출되는 내치핵이나 늘어진 외치핵을 제거하여 치핵을 완치시키는 방법입니다. 가장 확실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치핵조직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으며 통증도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수술요법으로 거의 재발이 없이 치질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으며 치질 이외에 다른 질환이 동반시 동시에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항문 주위의 지저분한 피부를 같이 해결하여 깨끗한 항문이 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치핵 예방법
[배변습관]
1. 화장실에서 오래 앉아 있지 마십시오.
2. 너무 힘을 많이 주면서 변을 보지 마십시오.
3. 변이 너무 딱딱해지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4. 식이 섬유를 충분히 드셔서 쾌변을 볼수 있도록 하십시오.

[생활 습관]
1. 쪼그리고 앉거나 책상다리를 하고 방바닥에 앉는 것은 가능하면 피하십시오.
2. 오랫동안 방바닥에 앉아 술을 드시게 되는 자리를 피하십시오.
3. 무거운 것을 들거나 가파른 산에 오르면 치핵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