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 소화기내과 / 간질환 / B형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질환으로 바이러스는 주로 혈액, 침, 모유, 복수, 위액, 소변 등에서 발견되며 수혈이나 주사기를 통한 감염같이 비경구적 경로를 통해 감염되거나 모자감염, 성적접촉 등과 같은 경로를 통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1. 증상
초기증상은 식욕부빈, 메쓰거움, 구토, 피로감, 권태, 관절통, 근육통, 두통, 인후염, 감기몸살 기운이 있으며, 입맛과 냄새감각의 변화가 있고 소변이 맥주색과 같이 진해지며 회색빛 대변을 보기도 합니다. 1-2주 후 황달이 오며 체중감소, 우상복부 불쾌감과 함께 간장이 커지며 드물게는 비장이 커지기도 합니다. 급성 B형 간염은 대개 황달이 온 후 3-4개월 뒤에 95%에서 완치되며 5%에서 만성 간염으로 진행됩니다.
2. 소견
급성 간염시 혈액검사를 해보면 SGOT, SGPT 수치가 올라가며 (약400-4,000IU/L까지 올라갈 수 있다) 황달이 오고 중성구와 임파구의 감소, 프로트롬빈치가 길어지기도 하며 저혈당증세가 오기도 합니다. 혈청 알칼리 인산화 효소치가 증가하며 알부민치가 떨어지기도 하고 지방변과 단백뇨가 드물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진단
HBsAg ( 표면항원 ), IgM Anti-HBc ( 핵항원 ) 및 HBV DNA ( B형 간염 바이러스 DNA검사 )에서 하나라도 양성반응이 나오면 B형 간염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4. 치료법
급성 B형 간염은 95%에서 6개월 이내에 완치되므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으나, 프로트롬빈치가 증가하거나 황달 수치가 매우 높은 경우, 저혈당증세가 자주 오거나 복수와 같은 증세가 있으면 예후가 불량할 수 있으므로 입원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1. 증상
만성 B형 간염이란 HBsAg이 6개월 이상 피 속에 나타나고 SGOT, SGPT치가 정상치 이상으로 올라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만성 B형 간염의 증상이나 혈액소견은 급성 때보다 가벼우나 비슷한 소견을 보이며, 조직소견에 따라 경증 간염 또는 중증 간염으로 나눕니다. 만성 경증 간염 때도 마찬가지지만 중증 간염의 경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간경화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소견
* 인터페론
인터페론은 방해하다, 훼방놓다라는 영어인 “인터피어”에서 나온 말로 바이러스에 이미 감염된 세포가 다른 주변세포가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을 막아주는 물질을 분비하는데 이것을 인터페론이라 합니다.
인터페론은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고, 백혈구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파괴하는 것을 돕습니다.
* 라미뷰딘(제픽스)
B형 간염 바이러스는 A, C, G, T의 핵산이 약 3,200개로 구성된 2 가닥의 DNA 바이러스입니다. 이들 바이러스는 증식을 위해 중합 효소가 꼭 필요하며 또한 많은 A, C ,G, T의 핵산이 필요합니다. 라미부딘은 원래 형태인 C 핵산을 변형시킨 엉터리 C 핵산으로 이 약을 사용하게 되면 B형 간염 바이러스가 복제할 때 원래의 C핵산 대신에 엉터리 C핵산을 사용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엉터리 C핵산을 가진 잘못된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생산됩니다. 이러한 잘못된 B형 간염 바이러스는 더이상 복제를 할 수 없으며 (새끼를 놓지 못하며), 간에도 상처를 주지 않습니다.
라미부딘은 중합효소를 억제하여 복용 후 대개 4-6주내 B형 간염 바이러스 DNA ( HBV DNA)치가 정상으로 됩니다. 부작용으로는 혈청 아밀라제치가 상승할 수 있으나 드물며 경구로 복용할 수 있어 매우 편하고 유용한 약제입니다. 한 가지 단점은 2년 정도 복용하면 약 50%의 환자에서 내성을 가진 바이러스가 나타난다는 점인데 이들 변종 바이러스는 간세포에 상처를 잘 주지 않으며, 라미부딘의 복용을 중단하면 변종 바이러스는 사라지게 됩니다. 이때 아데포비어 (헵세라)를 투여하면 변종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 아데포피어(헵세라)
B형 간염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A핵산 유사체(엉터리 A 핵산)로 라미부딘 내성 바이러스 억제에 특히 효능이 뛰 어나 FDA에서 공인을 받았습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복용하면 콩팥기능에 장애가 올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신장 기능검사를 해보아야 합니다.
* 클레부딘
B형 간염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U(uracil)핵산 유사체(엉터리 U핵산)이며, 2007년 에 시판될 예정에 있습니다.
* 엔데카비어
현재 개발중인 항 바이러스제 중 가장 주목받는 B형 간염치료제로 조만간 시판될 예정입니다.